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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가 죽 전문점 ‘본초맘죽’, 소자본 창업 업종으로 인기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중저가 죽 전문점이 등장, 프랜차이즈 창업에 관심이 많은 창업희망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미래원F&C가 론칭한 ‘본초맘죽’이 그것이다. 특히, 본초맘죽은 ‘MSG 무첨가 명품 죽맛집’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죽 자체가 웰빙 음식인데다 한 걸음 더 들어간 명품 죽이라는 것이 장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초맘죽은 여성이 혼자서 창업할 수 있는 업종이다.
본사가 가맹점이 점포운영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가맹점이 전날 저녁에 죽 메뉴를 본사에 주문하면, 본사 공장에서 다음날 새벽에 죽을 쒀서 그날 장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원팩으로 진공 포장하여 각 가맹점에 보내주면 점포에서는 뜯어서 데워서 내놓기만 하면 된다.

본초맘죽이 이러한 점포 운영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최근 외식업 창업에서 무엇보다 어려운 것은 주방장 등 직원채용 문제이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불황인데, 수시로 들락거리는 직원문제로 골치 아픈 것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해서 창업시장에서는 ‘작은 규모지만, 내실있는 점포 창업’이 인기가 높다. 소비자는 ‘혼밥’, ‘혼술’을 즐기는 1코노미가 유행인데, 창업시장도 ‘혼창업’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본초맘죽 관계자는 “혼자서도 점포 운영에 무리가 없도록 본사 공장에서 위생적인 제조공정으로 죽을 쒀서 공급하고 있다”며, “가맹점은 일평균 매출 40~50만 원까지는 점주 혼자서도 운영 가능하다”고 말했다. 당연히 인건비 부담이 줄어들고 순이익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 마디로 ‘작지만 강한 점포’인 셈이다.

또한, ‘혼창업’은 인건비 등 운영비를 줄이니 메뉴 가격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본초맘죽은 경쟁 브랜드 메뉴보다 3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다. 죽의 대중화를 선언했다. 사실 가볍게 죽 한 끼를 먹고 싶은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가격이 8000원 대를 넘어가니 환자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껴온 것이 사실이다. 본초맘죽이 이러한 점에 착안해 주 메뉴 가격대를 5000~6000원 선에 맞춰서 판매를 하니 일반 소비자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고 있는 것이다. ‘싸고, 맛있고, 건강에 좋은’ 명품 죽맛집으로 자리 잡고 있다.

창업비용은 33㎡(10평) 점포기준 3100만 원 선이다.

점포구입비를 포함해도 5000~8000만 원 선이면 창업 가능하다. 본사가 가맹점의 창업비용 부담을 줄이고 중저가 죽의 확산을 위해서 경쟁 브랜드보다 창업비용을 대폭 낮췄다. 테이크아웃 판매 전문매장으로 창업할 경우는 9.9㎡(3평) 점포 기준 점포비를 제외하고 1,050만 원이면 된다. 죽이 테이크아웃 주문이 많은 점을 감안하여 중장년층이 많은 재래시장 주변이나 배후에 아파트 단지를 끼고 있는 주상복합 상권이 유리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대로변 소규모 자투리 점포도 해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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