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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컬럼 강인석
시스템과 노하우의 사업

"시스템과 노하우의 사업"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점과 함께 공동사업으로 많은 이익을 내는 것으로 양자 모두 직간접으로 의사결정과 영업에 참여하다는 것입니다. 본사는 가맹점과 계약을 체결하고 상표와 상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동일한 이미지를 갖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또한 가맹점관리와 경영 및 영업을 지원을 하고 그대가로 가맹비용과 로열티 등을 받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이익 창출을 위한 시스템의 설계는 전적으로 본사가 모든 물적 인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프랜차이즈 본사는 업종에 맞는 독특한 경영전략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수준 높은 시스템을 설계해 가맹점들에게 많은 이익을 내는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해야 할 것입니다. 수준 높은 양질의 시스템을 선정하는 것이 가맹점주의 특권이라면 프랜차이즈 본사의 특권은 양질의 시스템과 노하우를 제공하여 가맹점을 개설하고 좋은 환경에서 많은 이익을 가져 갈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 의무인 것입니다.

가맹점주은 본사의 기업이념과 경영자의 관리를 존중하고 업종의 발전을 공유해야 합니다. 본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사업의 방향을 제시하여 가맹점주들에게 최소한의 희망과 수익을 보장해야 합니다. 많고 적고는 운영의 차이라고 하지만 기본적인 수익은 반드시 보장 해주어야 합니다. 혹자는 최소의 기본 수익이 어디까지냐고 묻는다면 필자는 투자대비 최대 1년 이내에 회수되어야만 프랜차이즈화 되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중에는 가맹비용과 로얄티 그리고 시설비용 시스템비용을 터무니없이 높게 받는 본사가 있습니다. 그런 본사라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가맹점들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내게 하는 것이 최대 과제여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이 잘못 수립돼 적자를 내고 폐업하는 가맹점이 많다는 것은 분명히 본사의 잘못이고 그 책임은 본사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우수한 본사라면 본사와 가맹점간 의사 결정에 수준 높은 영업전략 시스템이 마련돼야 합니다. 핵심적인 경영전략과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수단이 필요 한 것입니다. 가맹점들이 획득한 정보를 본사의 관리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업종에 맞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제공하여 우수한 가맹점 경영이 되도록 최대한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자면 본사의 경험과 노하우가 묻어나는 매뉴얼이 준비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매뉴얼이란 회사의 경영 이념, 경영 전략, 마케팅 전략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마련된 표준화된 규범입니다. 한마디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구축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프랜차이즈 경영의 지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한번에 구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사업 환경과 변화에 맞춰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성공적인 시스템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매뉴얼의 중요성과 시스템"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운영을 위해서는 본사의 경영전략. 가맹점운영. 신제품 개발시스템. 점포 개발 및 상권조사. 설계 및 레이아웃. 직원 서비스교육 및 슈퍼바이징 매뉴얼 등이 있어야 합니다.

가맹점운영. 점포운영, 상품관리, 서비스, 판촉매뉴얼 등은 필연적으로 필요하고 업종에 맞는 관리 매뉴얼까지 적어도 15가지에서 많게는 50여가지 매뉴얼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질 높은 매뉴얼은 본사가 가맹점에 제공하는 경험과 노하우를 시스템화 한 것으로 제일 중요한 부분이고 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질 낮은 매뉴얼, 정보가 부족한 매뉴얼, 업종에 맞지 않는 매뉴얼은 그 사업의 성공의 질을 낮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패는 질 높은 매뉴얼의 완성도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중에는 아직도 매뉴얼의 중요성을 관가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계시판에 글 한줄 제대로 써서 올리지 못하는 오너가 있으면 시스템이나 매뉴얼이 왜 필요한지도 모르는 불량 프랜차이즈 본사가 존재한다는 것은 프랜차이즈 업계의 부실과 불황 그리고 불신이 현재 관련업계를 더욱 힘들게 만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시스템이 꼭 필요한 업종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아니한 업종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사업은 시스템 사업입니다. 시스템으로 가맹점이 운영되어야만 영업적 손실과 문제점을 알고 진단이 가능한 것입니다.

100% 성공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각 가맹점을 운영하는 점주의 지적능력. 심성과 경험. 관련지식이 틀리게 때문에 기본적인 운영시스템에 관한 매뉴얼은 반드시 준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매뉴얼 하나 없이 많은 로얄티와 가맹비용만 착복하고 관리는 뒤 전인 프랜차이즈 본사는 도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사는 체계적이고 실행 가능성이 높은 매뉴얼 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수준 높은 매뉴얼은 경험과 노하우에서 나온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전문점을 운영한다면 매뉴얼이 준비된 본사와 준비부족인 본사는 성공의 판가름은 의외로 쉽게 날 것입니다. 시스템이 준비되면 저렴한 식자재 공급과 관리로 시간적인 활용도가 영업외 이익으로 가맹점주에게 돌아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정이 부족한 본사라도 프랜차이즈 사업의 본질을 왜곡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사업을 운영하는데 업종에 맞는 자금과 매뉴얼은 필수지만 프랜차이즈 사업의 묘미는 무에서 유를 만들어야만 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금 보다도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이 매뉴얼작업이라는 것을 프랜차이즈 본사는 잊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매뉴얼 작성 시 꼭 명심해야 할 사항 ?"

첫째, 본사나 편의가 아니라 가맹점이나 고객만족을 통해 이익을 올린다는 관점에서 매뉴얼이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본사와 가맹점이 협력해서 많은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독립 창업이나 개인 창업하는 것 보다 수익이 적다면 그 또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운영의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둘째는 기본원칙에 충실해야 합니다. 즉 단순화(Simplific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설립과 운영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업무의 구체적인 내용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셋째, 가맹점의 업무 관행이나 습관을 존중하면서 새롭고 독특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업무를 충실하게 반영하는 것이 매뉴얼의 필요성의 핵심 포인트라면. 너무 앞서가거나 이상적인 내용으로 구성된 매뉴얼이라면 없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넷째는 업무의 우선 순위를 결정해 매뉴얼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최우선 과제와 영업의 진행 방향을 결정해 두지 않으면 복합적인 업무가 동시에 발생할 때 매뉴얼의 기능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각 직책에 맞는 양질의 매뉴얼이라면 직원관리의 효율성을 가져 올 것입니다.

다섯째는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요점을 파악하고 어렵고 긴 문장은 간결하게 파트별로 체계적으로 작성된 매뉴얼이라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율적인 행동에 제한을 두게 되면 매뉴얼에 표현하지 못한 세부적인 실행업무 분야에서는 응용능력과 효율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드시 가맹점운영에 필요한 총체적인 업무내용이 포함된 매뉴얼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여섯째, 매뉴얼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풍부한 현장 경험을 토대로 사업 환경의 변화나 노하우 유지와 경쟁력강화 업종의 지속성을 위해서라도 단계적으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해 나감으로써 실용 가치가 높은 매뉴얼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준 높은 매뉴얼은 경험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사업의 승패는 본사의 매뉴얼 수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매뉴얼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얼굴이요. 경험과 노하우가 묻어나는 시스템의 결과물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심도 있고 정교하게 수준 높은 매뉴얼을 작성하고 사업의 출발점에 서야 할 것입니다.

예비 창업자 여러분! 어떤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 하시겠습니까?

브랜드 전략 연구소 소장 강인석
itemsystem@naver.com TEL : 02-511-3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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