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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컬럼 강인석
서울 10대 상권과 입점의 중요성

서울 10대 상권과 입점의 중요성
미래에 대하여 불투명한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누구나 성공창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창업을 한다고 만족한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자금에 맞는 아이템과 점포입지 그리고 창업자의 자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새로운 창업을 하려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자만하지 않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가면서 자신의 현재 처해진 상황과 주변여건 대하여 냉철한 평가와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준비가 부족한 창업은 주변 가족들까지도 엄청난 삶의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 특히 초보 창업일 경우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창업으로 돈을 벌려면 구조적으로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창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부분이 점포의 입지가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업이라는 것은 완벽하게 갖추어진 상태에서 시작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사업성이 충분히 검토되었다고 해도 그대로 실현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 것입니다. 변화되는 환경에 빨리 적응하고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며 사업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 것인지 분석하고 철저한 준비로 부족한 경험을 보강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 하시기 바랍니다.

근래에 제가 칼럼을 올린 후 몇 분의 예비 창업자분들이 개인적으로 메일을 주셨습니다. 어려운 경기에 선뜩 창업하기가 겁나서 도저히 용기가 나지 않는다는 분과 다른 몇 분은 어떤 점포를 구해야 좋을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업종으로 창업을 준비 하시는지 모르면서 질문에 관한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점포입지나 업종이 선정되었거나 하고자 한다면 추후에 사무실로 방문이 가능하면 보다 자세한 상담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서울의 10대 상권(동대문.남대문.명동. 이태원 상권 제외)이나 부도심권 상권에서의 매장 입점상권에 관한 것은 포괄적으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의 10대 상권
강남 역세권 상권
신천 역세권 상권
사당 역세권 상권
신림 역세권 상권
홍대(신촌)역세권 상권

종각 역세권 상권
수유 역세권 상권
건대 역세권 상권
명동 역세권 상권
영등포 역세권 상권

부 도심권 상권
여의도.마포 상권
목동 양천동. 상권
자양동. 구의동 상권
보라매 신 대방 상권
압구정. 청담동 상권
터미널. 반포동 상권
시흥동. 독산동 상권
구로공단. 대림동 상권

노원 중계역 상권
창신동. 보문동 상권
역촌동. 연신내 상권
성균대 성신여대 상권
길음동. 미아동 상권
개화산역. 방학동 상권
남가좌동 (증산역) 상권
내발산동 우장산역 상권

점포입지 선정의 중요성
창업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도 진취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소규모 점포를 통하여 창업을 하려는 경우 업종과 입지선정이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알 것입니다. 사업타당성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점포입지 요건입니다.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점포의 입지, 업종경쟁력, 인적요소. 영업 관리 등 4가지 요소 가운데에서 점포의 입지를 가장 중시해야 하는 것은 입점점포의 위치 선정이 사업성공의 7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한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주변업종과 어울리는 점포입지의 동선확보. 500M내의 표본업종과 유사경쟁업종. 평일 주말 유동인구통행량. 경쟁업종업소의 내점고객 수 체크해야하며 유동구매력은 사무실밀집지역이나 역세권 메인상권일 경우 시간단위로 구매력을 조사하고 배후고정 구매력은 아파트단지. 오피스텔 등 고급주거지역의 구매력 조사 대상에 포함하여 2-3개의 예비점포를 선정 후 예비창업자가 선정한 업종이 입점지역 상권에 적합한 것인지, 구하려는 입점점포에 유리한 업종은 무엇인지를 조사한 다음 자신에 맞는 적합한 아이템을 검토해 보시거나 아이템에 맞는 점포 입점지역에 관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성공할 수 있는 점포를 찾는 시간과 비용과 땀을 투자하지 않으려면 창업을 포기 하십시오.

명동이나 신촌 강남의 AAA급 상권이라고 모든 업종이 영업이 다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강남이나 명동에도 투자대비 영업부진으로 업종 전환을 고려중인 업종이 많다는 것도 아시기 바랍니다.

창업 아이템의 사이클
요즘엔 창업 아이템의 사이클 주기가 단기적인 아이템들이 많이 있습니다. A+급 상권에서의 사업아이템이 불과 6개월도 못돼 간판이 바뀌는 점포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템 검증이 불학실 한 것도 있지만 경기가 나쁘다는 것도 한 요인인 것입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사업아이템의 사이클 주기가 3-4년은 진행할 수 있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에 적응 하려면 2년 주기로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 업종 변화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이템의 라이프사이클이 점차 빨라지는 현실에 일반적으로 3개월 연속 매출이 평균보다 30%이상 나빠질 때 업종 전환을 고려해야 할 때라고 보면 정확 할 것입니다.

성공 가능한 업종 선택의 요건
◦ 자본규모에 맞는 업종
◦ 점포 입지에 맞는 업종
◦ 도입기나 성장기의 업종
◦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은 업종
◦ 자금.영업 회전율이 높은 업종
◦ 노하우가 축적되는 신규 업종
◦ 사회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업종

★ 제가 여러분들께 글을 쓰면서도 업종선택은 참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어떤 아이템이냐 보다는 선택하는 업종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업종과 점주의 자질에 따라 서비스와 홍보, 마케팅을 다양하게 이끌어 가야 합니다. 유사업종이 많은 상권일수록 서비스와 마케팅이 성공을 좌우합니다. 2006년 하반기 창업시장에서는 점주의 마케팅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중시되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New item을 준비하시려면 소호 비즈니스가 매우 발전한 미국과 새로운 아이템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생활화된 강한나라 일본 그 중간에 서 있는 것이 한국입니다. 아이템 개발에 관하여 한번쯤 벤처마킹 해 보시길...

브랜드 전략연구소 소장 강인석
itemsystem@naver.com TEL : 02-511-3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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