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신규창업정보
창업컨설팅
무료컨설팅신청
컨설팅리스트
컨설팅소개
컨설팅룸
유망창업아이템
소자본창업 외식
소자본창업 IT/컴퓨터
소자본창업 교육
소자본창업 무점포
소자본창업 자판기/제작
소자본창업 의류/패션
소자본창업 기타
체인점모집
1,000만원미만
1,000~3,000만원미만
3,000~5,000만원미만
5,000만원이상
아이템등록
등록 수정
 
Home >> 창업뉴스&컬럼 >> 창업컬럼   


  
창업컬럼 강인석
창업시장의 블루오션 아이템은 무엇일까?

창업시장의 블루오션 아이템은 무엇일까?

창업의 블루오션 아이템이라면 미개척분야의 시장공간으로 새로운 수요의 창출과 고수익 보장을 향한 기회의 바다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즉 한마디로 말하면 새로운 시장이요 새로운 아이템인 것입니다.

소자본 창업시장에서야 말로 블루오션 아이템을 만들어 창업을 준비해야 할 것 입니다. 기존의 체인본부에서 한 개의 점포라도 더 오픈하려고 노력하는 것과 같이 타 업종과의 치열한 경쟁속에 우위를 점하고 다툼이 없는 업종이라면 블루오션 아이템이지만 그 아이템이 수명이 다할 때는 레드오션 아이템으로 변해 갈 것입니다. 블루오션 창업과 레드오션 창업을 구별 하기란 전문가가 아니면 정말 어려운 과제인 것 입니다.

블루오션 사업의 경쟁은 사회 전반 모든 업종에 퍼져 있지만 어찌 보면 소자본 창업시장은 생사의 갈림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남들이 안하는 것. 나만의 독특한 아이템. 새로운 기술. 신흥 상권. 새로운 업종. 새로운 서비스 등 다양한 블루오션 아이템으로 새롭게 창조하는 창업이라면 귀 기우려야 하고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블루오션 사업으로 성공 하려면 거대시장(mass market)을 장악하려는 전략적 아이템이 필수이고 고객들의 생각과 컨셉에 맞춰 시장을 세밀하게 세분화하여 계획하고 새로운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개성이 다른 고객들을 명확히 구분한 후 경쟁을 피해 새로운 수요층이 존재하는 블루오션 아이템으로 소자본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준비된 전략이 필요 한 것입니다..

기존의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도 블루오션 아이템이 탄생하지만 레드오션 아이템 또한 많이 생겨나는 현실입니다. 중복된 아이템에 컨셉만 조금 바꿔 체인점주를 모집하거나 가맹점 30여개를 못 넘기고 폐업하는 체인본부는 수십 개가 되고 또 탄생하지만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하여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평가 할 수 있는 실력있는 창업자가 몇 명이나 되겠습니까?

개인적으로 소자본을 가지고 창업을 희망하시는 예비창업자들이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을 구별하기란 힘든 것 입니다. 하지만 블루오션 창업에도 법칙이 있습니다.

첫째는 남들이 안하는 아이템입니다.
실현 가능한 아이템을 찾아 그것을 실현화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둘째는 실용성과 효율성이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보편타당성 있는 아이템으로 실용성과 효율성이 있으면 철저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셋째는 전략입니다.
아이템을 가지고 어떤 마케팅을 전개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는 비용입니다,
사업성격에 맞게 적절히 투자되는 비용입니다.

다섯째는...여러분들 자신에게 있습니다.
블루오션 아이템이라고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닌 것 입니다.
창업에 필요한 모든 것이 충족되어 상업적으로 실현 가능한 새로운 아이템으로 100% 성공을 장담 한다 해도 사업에 대한 불 확신성은 항상 존재하는 것입니다. 성공 창업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불확실성과 위험성에 대하여 과소평가 하고 준비를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공부 하십시요. 그리고 연구하고 노력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실력있는 컨설턴트의 자문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성공적인 창업을 꿈꾸고 희망하지만 고수익 사업이나 독점사업에는 그만큼 위험이 따른다는 것이 기본 법칙인데 그것을 모르는 창업자들에게는 어려운 경험이 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란다.

많은 체인본부들이 이미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매력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는 현실은 그만큼 위험을 최소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 업종이 레드오션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개념의 블루오션 아이템이나 기존의 블루오션 매장도 레드오션(복사나 모방의 그림자 매장) 매장과 경쟁을 해야 하며 블루오션 사업을 모방하는 새로운 상대를 맞아 싸울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새로운 불루오션 시장은 언제나 생겨나고 지금도 우리 생활의 일부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투자와 위험성을 꺼리는 창업자들에게 안정되고 확실한 그린오션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시켜주는 프랜차이즈 본부가 많았으면 하는 바램 이지만 한편으로는 미지의 바다에서 자신이 만든 독특한 조금만한 배를 가지고 신대륙을 발견한 배의 선장이라면 칭송 받아야 마땅하다는 생각입니다.

미지의 바다에서 당신은 어느 곳을 항해 중 입니까?

브랜드 전략연구소 소장 강인석
itemsystem@naver.com 02-511-3311



 










회사명 : 브랜드연구소 / 사업자등록번호 : 603-05-38654
고객지원센터 : 051-557-4963 (09:00~18:00)
E-mail : 웹마스터 / 광고문의
Copyrightⓒ1998 브랜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