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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컬럼 정 영
대머리 아저씨의 창업이야기(11)


[아이템선정]

창업에는 중요한 몇 가지 기본요소로 사업자, 사업장, 사업아이디어, 시장, 자금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이는 창업을 위한 가장 초보적이면서도 중요한 고려 요소를 말하는 것으로서 이런 요소들을 중심으로 검토와 분석을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결과를 유도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는데,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아이템이라는 사업아이디어와 사업장이라는 입지에 성공창업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력 보다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물론 이는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객관적 기준지표가 없다 보니 외적인 요소에 치우치게 되는 어쩔 수 없는 현상에 기인하는 것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많은 사례를 겪어보면 아이템이나 입지보다는 사업자 자신의 능력이나 마인드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깨닫게 됩니다.
어찌되었든 각 요소에 대하여 그 의미를 좀 더 세밀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점은 두 말의 여지가 없겠습니다.

아이템이란 어떤 상품으로 사업을 할 것인가라는 문제로서 아이템을 찾는다는 것은 단순히 아이템의 리스트를 찾고 모으는 것이 아니라 사업성을 지닌 유망아이템을 찾는다는 이야기 일 것 입니다. 따라서 이런 시각에서 유망아이템이란 어떤 것인가를 먼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유망아이템이란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갖춘 아이템을 일컫는다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의 실현이 가능한 아이템을 말하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조금만 깊이 있게 접근해보면 현실적으로 이런 유망아이템을 찾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설사 그런 아이템을 찾았다 해도 소자본 창업 시장은 그 특성상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이미 많은 경쟁업체들이 과잉 공급되어 있음을 어렵지 않게 보게 됩니다. 이런 과잉공급에 따른 경쟁의 격화는 결국 해당 아이템을 유망아이템이 아니라 거품만 그득한 경계아이템으로 변질 시켜 버리게 됩니다.
결국 유망아이템을 간단히 정의해보면 최소한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일정 정도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향후 시장확대가 가능한 아이템을 말하는 것이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유망아이템은 몇 가지 특징을 보이는데 그 특징들을 살펴보면
-시대의 흐름(트렌드)에 맞는 아이템
-사업타당성이 높은 아이템
-현금회전성이 좋은 아이템
-대중적 수요가 있는 아이템
-운영과 관리가 수월한 아이템
-업그레이드의 지속성이 가능한 아이템
-비수기가 짧거나 없는 아이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거나 적은 아이템
-법률적, 사회적, 관습적 제약이 없거나 최소화된 아이템

이외에도 몇 가지의 특징들을 보이고 있으나 적어도 위에 언급된 내용 정도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만 유망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위에 나열된 특징들을 어떻게 검증하느냐의 문제는 초보창업자들에게 쉽지 않은 과제일 것입니다. 따라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을 소개하자면
1)후보아이템의 선정
- 위의 특징들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3~4개의 아이템을 선정
2)평가항목의 세부검토를 위한 리스트업
- 해당 아이템의 시장성, 상품성, 수익성, 소요자금규모 등의 몇 가지 항목선정
3)평가요소별 가중치를 부여하고 배점하고 산정
- 창업자의 경험, 노하우, 주변의 지원가능성 여부 등과 간접적인 가중치 항목선정
4)종합평가
- 위의 내용에 입각하여 주관적인 치우침 없이 객관적인 시각에서 결정
5)최종 아이템확정
- 아이템을 확정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
의 절차를 걸치면 비교적 간단하게 창업아이템을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템의 선정 시 주의할 점은 모든 아이템은 라이프사이클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각 아이템의 라이프사이클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어디에 위치하느냐의 문제는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아주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초보창업자의 경우라면 도입기아이템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상당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창업자라면 도입기에 선점효과를 기대해 뛰어드는 것도 좋은 결정일 수 있습니다.

매직창업연구소장 정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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