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신규창업정보
창업컨설팅
무료컨설팅신청
컨설팅리스트
컨설팅소개
컨설팅룸
유망창업아이템
소자본창업 외식
소자본창업 IT/컴퓨터
소자본창업 교육
소자본창업 무점포
소자본창업 자판기/제작
소자본창업 의류/패션
소자본창업 기타
체인점모집
1,000만원미만
1,000~3,000만원미만
3,000~5,000만원미만
5,000만원이상
아이템등록
등록 수정
 
Home >> 창업뉴스&컬럼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푸드포럼
일본벤치마킹2 - 음식빌딩을 벤치마킹하자


새로운 벤치마킹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일본의 음식빌딩들


[벤치마킹1] 에서는 일본의 외식업체 벤치마킹 아이디어로 음식박물관을 이용에 대해 얘기하였다. 라멘박물관, 카레박물관, 교자박물관, 전통음식박물관 등 최근 몇 년사이에 생긴 음식박물관 형태의 푸드테마파크도 외식업 벤치마킹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는 음식빌딩에 관해서다. 타겟화된 관심사가 딱히 있는 것이 아니고 가까운 미래를 위해서나 새로운 사업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일본을 방문하고자 한다면 음식빌딩을 가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2000년까지 일본의 부동산 개발에서 가장 일반적인 요소는 쇼핑센터와 푸드코트를 같이 개발하는 것이었다. 역세권을 중심으로 하여 역과 직접 연결되는 쇼핑거점과 쇼핑을 하러 나온 고객들의 식사수요를 대체하기 위한 푸드코트라는 형태다. 여기서 중심이 되었던 것은 아무래도 쇼핑몰 쪽이었다.

하지만 2000년 이후 부동산 개발의 주된 흐름은 음식빌딩의 개발이다. 쇼핑센터의 차별화만으로는 더 이상 고객의 주목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이제까지는 쇼핑이 중심이었던 것에서 차별화된 식당을 얼마나 많이 모아놓느냐가 성패의 관건이 된 것이다.


그 획을 긋게 한 것이 바로 마루비루 라 일컫는 동경역의 ‘마루노우치빌딩’이다. 2002년 9월에 오픈한 마루비루는 지하 4층, 지상 36층의 사무실과 상업용 빌딩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는 소매, 서비스 부문 97개 점포, 5-6층과 35-36층에는 외식업체 41개 점포가 들어서 있다.

새로운 마루비루 전략의 기본 핵심은 평일 저녁 및 휴일의 공동화 현상이 심한 오피스가 상권을 레스토랑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항상 사람이 들끓는 장소로 탈바꿈하겠다는 것이다.

마루비루는 크게 5-6층, 35-36층, 지하층 으로 나뉘어지는데 5층과 6층은 쇼핑을 한 고객들이 쉽게 들를 수 있도록 캐주얼 레스토랑 중심이고 35층과 36층은 밤의 객단가 1만엔 전후의 고급점포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지하 1층에는 식품관이 있어 근처의 샐러리맨들을 위한 일상적인 점심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마루노우치빌딩’은 JR 동경역과 연결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찾아갈 수 있다.


마루비루 다음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은 '카레타 시오도메'. 2002년 12월, 동경 시오도메 지구에 음식점 33개 점포를 중심으로 한 상업시설이 문을 열었다. 긴자지구와 신바시지구에 인접하고 오다이바로 가는 현관 이라는 면에서 고객창출이라는 면에서 성장잠재력이 높은 곳이다.

특히 ‘카레타시오도메’ 지구의 ‘스카이레스토랑’ 지구의 레스토랑들은 46층과 47층에 위치해 있어 야경을 감상하기 위해 각 점포는 창측을 향해 카운터석을 설치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2002년에 이어 2003년 4월에는 역시 같은 시오도메지구에 ‘시오도메 시티센터’가 문을 열었다. 지상 43층, 지하 4층 건물의 건축구조로 지상 4층부터 40층까지는 사무실, 지하 2층부터 지상 3층, 41층부터 42층까지가 상업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오피스 입지라는 특성상 대중적인 가격의 점심과 접대를 위한 저녁식사 등 각각의 목적에 맞는 이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외식업체가 42개 점포가 모여 있다.

새로운 음식빌딩의 집합소로 주목을 받고 있는 시오도메 지구은 ‘카레타시오도메’ 지구와 ‘시오도메 시티센터’를 포함하면 75개의 다양한 식당들을 접할 수 있다.

이 두 지구를 방문하려면 JR 신바시 역에서 내리면 된다.


마지막으로 가볼 만한 음식빌딩이 있다면 바로 ‘록뽕기힐즈’다. 최근에 자동출입문 사고로 유아가 사망한 불행한 사고가 난 곳도 바로 이곳이다. 이곳도 외식업체는 71개 점포가 진출해 있다.

'록뽕기힐즈'는 동경 메트로 히비야선 록뽕기역에서 내리면 된다.


이제 외식사업아이디어를 얻고자 일본을 방문하게 되면 신주쿠, 긴자지역을 더 이상 헤매지 말고 ‘마루비루’ ‘시오도메지구’ ‘록뽕기힐즈’를 꼭 가보라고 권하고 싶다.



조태민


푸드포럼 FoodForum - 일본외식벤치마킹
http://www.foodforum.co.kr

 










회사명 : 브랜드연구소 / 사업자등록번호 : 603-05-38654
고객지원센터 : 051-557-4963 (09:00~18:00)
E-mail : 웹마스터 / 광고문의
Copyrightⓒ1998 브랜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